전도성 섬유로 만들어진 전도성 원단은 전도, 열전도, 전자파 차폐, 흡수 등의 기능이 우수합니다. 전자 및 전력 산업의 전도성 네트워크 및 전도성 작업복, 의료 산업의 전기 가열 표면 및 전기 가열 붕대, 항공, 항공 우주 및 정밀 전자 산업의 전자파 차폐 커버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전도성 섬유는 정전기 방지 직물, 전자기 방사선 방지 직물, 지능형 직물, 군용 직물 및 기타 분야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1. 정전기 방지 직물
전도성 섬유는 전자 전도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한 기능성 섬유로, 전자 전도 및 코로나 방전을 통해 정전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섬유에는 자유 전자가 있기 때문에 정전기 방지 특성은 습도에 따라 달라지지 않습니다. 전도성 섬유의 전하 반감기는 짧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매우 짧은 시간에 정전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전도성 섬유를 사용하면 정전기 발생과 유해성을 방지할 수 있어 광범위한 환경 적응성을 갖습니다. 전도성 섬유의 전도성 및 원단의 구조에 따라 일반 섬유에 전도성 섬유를 0.05%~5% 혼합하여 대전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도성 섬유로 만든 정전기 방지 작업복은 유전, 석유 가공, 탄광, 전자 산업, 감광성 재료 산업 및 기타 가연성 및 폭발성 환경뿐만 아니라 먼지가 없는- 멸균 의류 또는 특수 필터링 재료에 적합합니다.
2. 전자파 방지 직물
전자기 차폐는 원래 전자기장의 방사 효과를 줄이기 위해 원래 자기장과 반대되는 도체 재료에 전류 및 자기 분극을 생성하는 전자기 전류에 대한 저항률이 낮은 전도성 재료의 반사 및 유도 효과입니다. 전자기 복사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도성 섬유의 전기 저항은 매우 낮으며 일반적으로 10-6 ~ 10-2 Ω/cm에 불과합니다. 최근에는 전자·전기기기 및 통신기기의 적용이 확대됨에 따라 기기의 오작동, 영상 및 음향장벽, 전자파 간섭으로 인한 인체에 대한 유해성 등으로 인해 전자파 차폐재료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저항률이 낮은 전도성 섬유의 개발과 시장 타이트도 이에 따른 것이다.
전도성 섬유의 전자파 차폐 특성을 이용하여 정밀 전자부품, 고주파 용접기 등의 전자파 차폐 커버 제작과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는 주택의 벽, 천정, 전파 흡수용 벽 스티커 등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구리로 코팅한 전도성 섬유를 혼합하거나 부직포로 만들어 선박의 전자파 흡수 커버 등 전자파 차폐 및 흡수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센서 섬유
전자 센서의 원리를 기반으로 유연한 전도성 섬유로 만들어진 센서 직물은 휴대성과 휴대성의 장점을 가지며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일본의 태양광 산업회사가 건물, 도로, 공장, 비행기, 케이블카 및 기타 구조물의 안전 진단에 사용할 수 있는 탄소섬유로 최대 변형률을 감지하는 센서를 개발했습니다.
4. 군용섬유산업의 미래전쟁은 첨단기술을 조건으로 하는 정보전쟁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전쟁에서는 작전 속도가 빠르고, 공격 및 방어 전환 빈도도 빠르고, 전쟁 상황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군인들의 전통적인 전투 장비는 심각하게 낙후되어 있습니다. 현대 전장에서 군인의 종합적인 전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군인의 정보 획득, 처리, 전달 능력을 향상시켜 전장 상황에 대한 군인의 이해를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도성 섬유로 만든 정보-기반 의류는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대부분의 전도성 섬유는 전기와 열에 민감합니다. 전도성 섬유로 만든 직물은 열화상 장비의 감지를 방지할 수 있으므로 개인용 열화상 보호복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전도성 섬유와 수지 및 고무와 같은 저유전성 매트릭스의 복합재는 전자파 흡수 재료로 만들어 레이더 전파를 흡수하고 레이더 추적을 피하며 무기 장비의 스텔스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개발된 변색된 군복은 원단에 전도성 섬유를 첨가해 구성된 전도성 회로이다. 온도를 조절하여 군복의 열변색 잉크가 변화하게 되므로 외부 환경 색상에 따라 군복의 색상이 변화되어 환경 반응 위장이 됩니다.
5. 기타 응용
기능성 전도성 첨가제를 선택하면 항균, 원적외선 등 다른 기능을 갖는 섬유소재도 제조할 수 있다. 일본 미쓰비시 상사는 복합 방사 기술을 사용하여 코어에 고농도 백색 전도성 세라믹 입자를 혼합하여 섬유가 전도성을 갖도록 합니다. 동시에, 세라믹 입자는 광열변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원의 조명 하에서 섬유를 기존 섬유와 10% 양으로 혼합하면 직물의 온도를 28도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섬유는 착용자에게 따뜻한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세탁 후에도 건조 시간이 기존 섬유의 2/3 수준입니다. 속건성은 이 섬유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섬유의 전도성 입자가 섬유의 핵심에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공, 세탁, 염색 등은 섬유의 전도성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